OpenID는 속성상 매우 긴 ID가 만들어 집니다. 이것을 만회(?)하고자, 자신의 홈페이지 주소를 (정확히는 소스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주소를) OpenID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면, 소비 사이트(Consumer site)에서는 사용자가 처음 제사한 ID를 구별해야할 것인지, 아니면 위임되는 최종 ID를 구별자로 취급해야할 것인지 고민이 되더군요.

사용자에게 자유를 주는 것은 좋지만, 커뮤니티를 이루는 뭔가를 만들때는 중요한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coolengineer.com 을 식별자로 쓸 것이냐, coolengineer.myopenid.com이나 coolengineer.myid.net 같은 발급자의 URL을 쓸 것이냐의 문제입니다.

좀더 생각할 주제로 남김.

  1. Kay 2007.02.14 16:31

    네. 저도 좀 생각해 보았는데요. 재미있는 생각이 드네요. 이를테면, 한국에서 나쁜짓하고 미국가면 거기서도 처벌해야 하나? 그럼, 한국에서 전과자 였지만, 참회하고 미국가서 착하게 살려면, 한국에서 전과자였던 사실을 밝혀내서 행동에 제약을 주도록해야하나? 흠... 좀 이상한 비유지만...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구요. Reputation 의 명성은 claimed id 를, 악평은 account id 를 따른지 않을런지요... 쉽지않은 주제 갔습니다. 결국 결정은 consumer site 에서 해야겠지만요. 사용자 입장에서 본다면, claimed id 를 인정해 줘야겠죠. 그래야, IDP 가 싫거나 망해도 바꿀수 있자나요? ^^; 즉, 좀더 자기가 제어할 수 있는 (개인 도메인 같은) URL 을 claimed ID 로 쓰는 것이 ID 의 영속성에는 더 적합할 같구요. 암튼, 재밌는 주제입니다. 곧 오픈아이디 커뮤니티에 개설될 포럼에서 논의해 보시지요 ^^;

    • Kay 2007.02.14 16:33

      이건 광고입니다만, myid.net 은 짧습니다. ^^V

    • 최호진 2007.02.14 18:03

      사용자 입장에서는 claimed id 로 구별되는 것이 맞는 것 같고,
      사이트 입장에서는 account id 로 구별하는 것이 맞아 보입니다.

      그러나, 사이트가 사용자를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기 때문에 페이지마다 다른 방식으로 동작할 지 모르겠군요.

      만약, 어떤 사람의 댓글을 모두 검색하고자한다면, 어떤 ID를 가지고 해야할까요. "둘다!"가 답이되는... 덜덜..

  2. pyrasis 2007.02.14 23:32

    저도 OpenID로 한번 로그인을 해봤습니다.
    개인도메인을 식별자로 쓴다면 멋지긴 한데 서버에 설치를 해야하니 상당히 귀찮을 수도..

  3. 새로운빛 2007.02.23 12:35

    테스트해봅니다^^

    • 최호진 2007.02.23 13:36

      잘못 테스트하시었습니다.... 옆에 딱지가 붙어나와야해요..

  4. HEY 2007.03.13 11:29

    오픈아이디로 로그인했습니다.
    호진님 플로그인 설치했는데 왜 제 블로그에선 인증 오류가 날까요?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위임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ggoom.be를 입력하고 myopenid 사이트에서 허용처리를 하고나서
    에러가 납니다.
    메세지가 " Nonce missing from store " 라고 뜨는데요..

    이거 어디 문제 인가요?

    • 최호진 2007.03.13 17:48

      설치된 디렉토리안에 cache/_php_consumer/nonces 디렉토리가 있는지 확인해주시겠습니까?

      cache 안에 _php_consumer 라는 디렉토리가 있어야하고 그 안에 associations, temp, nonces 디렉토리가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어야합니다.

      만약 자동 생성되지 않았다면 뭔가 권한 문제가 있어보입니다만.. 일단확인해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