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 소설에서 Nexus-6 모델 안드로이드는 인간과 구별하기 매우 어려울 정도로 고도화 된 안드로이드 모델이다.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넥서스라는 용어는 이 소설에서 차용한듯) Turing Test와 비슷한 Voight Kampff Test라는 안드로이드 구별 테스트를 통해 안드로인지 여부를 가려내고, 인간을 살해하고 화성으로부터 지구로 잠입한 안드로이드 일당을 퇴역(retire)시키는 사냥꾼이 주인공이다. 배경은 세계대전이 끝나고 지구상에는 모든 종류의 생명체가 희귀해져있고, 화성을 개척하는 시대이다. 지구에 사는 사람들은 애완용으로 각종 동물을 기르는 것이 고상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Voight Kampff Test 는 이런류의 테스트다. 왼쪽눈을 끊임없이 비추는 흰색 광선과 철망으로된 원판을 뺨에 붙여 신호를 측정하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한다.

1. 당신은 생일에 송아지 가죽 지갑을 선물로 받았습니다. 

2. 당신은 어린 아들을 두고 있는데, 그 아이가 갖고고 있던 나비 표본을 당신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심지어 살충통까지도요.

3. 당신은 앉아서 TV를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당신의 손목 위에 말벌 한 마리가 돌아다니는 것을 발견합니다.

4. 당신은 잡지를 읽던 중에 두 면에 걸쳐 나와 있는 여성의 컬러 누드 사진을 발견합니다. 그런데 당신의 남편은 그 사진을 좋아합니다. 그 누드 모델은 커다랗고 아름다운 곰 가죽 깔개 위에 엎드려 있습니다. 당신의 남편은 그 사진을 자기 서재의 벽에 걸어 놓았습니다.

등등 소설에는 더 많은 내용이 나오지만 자세한 내용은 생략.


자연스러운 인간과 학습에 의해 인간을 흉내내는 안드로이드간의 감정이입에 따른 시간차이 혹은 생명에 대한 반응 정도로 인간과 안드로이드를 구별하지만, 과연 인간에게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을 느낀다면 정말 죽여야할까를 고민하고, 인간을 이용한다는 느낌을 파악하고서 과감히 퇴역시켜버리는 사냥꾼의 의식 흐름. 인간이면서 안드로이드일지 의심하는 인물, 안드로이드면서 인간의 가상 기억을 가지고 인간으로 살아가는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는 서로를 위하지 않는다. 안드로이드는 죽기전 냉철하게 이성적이된다. 안드로이드는 지능이 뛰어나다. 


소설이 씌어진지 50년이 더 되었지만, 앞으로 인용이 많이 될 수 있을 것 같은 소설이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