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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위치

Coolen 2008. 9. 4. 18:24
개발자들이 보면 억울할지도 모르지만, 개발자의 위치는
누군가의 주문을 만들어 주는 사람
이라는 것에 있다. 나 역시 개발자이지만, 개발자는 누군가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마법사와 같은 존재라는 것을 잘 생각해야한다.

개발자 당신은 마법사이다. 때론, 능력치가 딸려서, 당장 달려오는 "우악스런 최호진 트롤"에 아이스볼트 한 개밖에 못날려서 사방을 도망다니며 뒤돌아 한 방 핑 날리는 정도밖에 못하지만, 언젠가는 칠링 아모어를 하고 프로즌 오브를 시전할 수 있는 꿈을 꾸는 그런 마법사라는 것이다.

그런데, 가끔 아니 자주 요구사항이 비현실적이다, 던져지는 개발 기간을 따지자면, 마코토처럼 타임리프라도 해야 한다. 이럴지라도 당신은 그 누군가에게는 능력을 이용하여 마법을 부려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아무리 당신이 개발을 20년 30년해도, 누군가의 주문을 받아 그것을 현실로 만들어 보여주는 사람이 개발자이다.

따라서, 이런 굴레 아닌 굴레에 계속 있으려면, 한탄하지마라, 최대한 성실하게 임하고, 최대한 주문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라. 다만,
당신은,
당신에게 주문하는 사람이 변하길 바라면서 사는 것과
주문하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
그리고
주문하는 사람을 바꾸는 쿨한 능력을 배워가야한다.
다른 말로, 소극적, 대상고정-적극적, 대상교체-적극적인 테크닉을 모두 갖추어야 한다.

레벨업은 프로젝트가 하나 끝날때마다 하는 것임을 잊지 마시고, 기초 기술로는 주문하는 사람을 쿨하게 떠나는 마법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같이 있는 동안에는 주문하는 사람을 편하게, 무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라.

PS. 써놓고 보니, 개발자 뿐아니라 돈을 벌려는 모든 사람의 태도일 수도..
과거가 주마등처럼 지나누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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