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텍스트 큐브 1.7 확장팩으로 들어가 있는 모바일 플러그인을 설계할 때, 몇가지 번쩍인 생각들에 대해 공유하고 자 합니다.

전화번호

다른 모바일 블로그와 달리 이 기능은, 전화번호 인증을 하지 않습니다. 사실, 제 휴대폰이 IM-7400 SKY 폰인데, 여기에 설치되어 있는 컬러메일 기능은 전화번호를 보내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전 모든 MMS에서 휴대폰 번호가 올라오지 않는 줄 알았습니다. 그러다가 테스트해 본 다른 폰에서는 올라오기도 하는 것이었습니다.

잘 찾아보면 MMS 규격을 찾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Email MIME 형식만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Email blog 형식으로 바로 진행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 올라오는 특성들이 표준을 모두 준수해서 올라올 것이 아니겠더군요.

이메일 서버

이메일 서버를 돌려야 MMS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많은 Textcube 사용자에게 이메일 서버를 돌리라는 것은 사실 무리입니다.

이것의 대안으로, textcube.org 메일 서버를 MMS 수신용도로 돌려서, 블로그에 쏴주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저희가 서버 운영을 하기에는 설치형 블로그에서 부담스러운 일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외부 메일 서버를 사용하고 POP3를 이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메일을 받은 즉시 처리할 수 있는 실시간성을 포기하고, 5분정도의 간격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주기적인 작업

위에서 말한대로, POP3의 경우 주기적으로 메일이 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면, 누가 그 5분을 계산해서 명령을 수행한단말입니까? 웹서버만 있는 환경에서 주기적인 작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UNIX계열의 cron이나 Window 계열의 AT 명령을 이용해야하는데, 사실상의 많은 호스팅 업체에서는 잘 허락해주지 않습니다.

이를 위해서, Referer 없이 들어오는 없는 페이지에 대한 요청 로그였습니다. Referer가 있을 경우 페이지상의 잘못된 링크로 인한 css, image등일테니 페이지 렌더링에 영향을 줍니다만, referer가 없는 경우 웜 같은 경우가 많을 것이라 판단하여, 이들의 404 not found page 뒷부분에 cron 작업을 실행해야할지 판단합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